이더리움의 역사

마지막 업데이트: 2022년 4월 22일 | 0개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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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의 역사

블록체인은 암호 화폐의 근간이 되는 기술입니다. 블록체인은 네트워크 상의 모든 유저들이 서로를 신뢰하지 않고도 합의에 도달할 수 있게 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아이디어는 1991년 초,과학자 스튜어트 하버(Stuart Haber)와 스캇 스토네타(W. Scott Stornetta)에 의해 제시되었습니다. 이들은 실용적인 수학적 해결책을 타임 스탬핑에 도입해 디지털 문서의 날짜가 변경되거나 위조될 수 없게 했습니다.

이는 타임 스탬프를 저장하는데 암호학적으로 안전한 블록들의 체인을 사용했으며, 1992년 머클 트리 구조를 도입한 후 여러 문서를 하나의 블록에 모을 수 있게 되며 보다 효율적이게 됐습니다. 그러나 이 기술은 사용되지 않기 시작했으며, 비트코인이 탄생하기 4년 전인 2004년에는 특허권이 만료되었습니다.

재사용 가능한 작업 증명 방식

2004년 컴퓨터 공학자이자 암호학 활동가 할 핀니(Hal Finney)는 재사용 가능한 작업 증명 방식(RPoW:Reusable Proof of Work) 시스템을 제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교환이 불가능하거나 대체할 수 없는 해시캐시(Hashcash)를 작업 증명 방식 토큰에 기반해 수신한 뒤, RSA 서명(RSA-signed)이 된 재사용 가능한 토큰으로 반환했으며, RSA 서명이 된 토큰은 개인 간에 전송될 수 있었습니다.

재사용 가능한 작업 증명 방식은 전 세계의 유저들이 정확도와 무결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신뢰할 수 있는 서버에 토큰의 소유권을 기록함으로써 이중 지불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재사용 가능한 작업 증명 방식은 암호 화폐 역사의 프로토타입이자 중요한 초기 단계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네트워크

2008년 말,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익명의 개인 혹은 그룹에 의해 비트코인이라 불리는 탈중앙화된 개인간 전자 지불 시스템에 관한 백서가 암호학 메일링 리스트에 전송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은 해시캐시 작업 증명 방식 알고리즘에 기반을 두고 있으나, 재사용 가능한 작업 증명 방식과 같이 신뢰할 수 있는 컴퓨팅 기능의 하드웨어를 사용하지 않고, 트랜잭션을 추적하고 검증하는 탈중앙화된 개인간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통해 이중 지불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간단히 말해, 비트코인은 작업 증명 방식 매커니즘을 통해 개인 마이너들의 보상으로 마이닝되며, 이후 탈중앙화화된 네트워크 노드에 의해 검증됩니다.

2009년 1월 3일, 사토시 나카모토에 의해 최초 블록이 마이닝되며 첫 비트코인이 탄생했습니다. 당시 블록 보상은 50 비트코인이었습니다. 첫 비트코인의 수령자는 할 핀니였습니다. 2009년 12월, 그는 세계 최초 비트코인 트랜잭션을 통해 사토시 나카모토로부터 10 비트코인을 전송 받았습니다.

이더리움(Ethereum)

2013년 프로그래머이자 비트코인 메거진의 공동 창립자 비탈릭 부테린은 탈중앙화된 어플리케이션을 구축하기 위해 비트코인에 스크립팅 언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커뮤니티 내에서 동의를 얻는 데 실패했지만, 비탈릭은 분산화된 컴퓨팅 플랫폼에 기반한 새로운 블록체인 이더리움의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이더리움은 스마트 컨트랙트라 불리는 스크립팅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스마트 컨트랙트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상에 실행되는 프로그램 혹은 스크립트이며, 특정 조건을 만족할 때 트랜잭션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스마트 컨트랙트는 특별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쓰여졌으며, 바이트코드(bytecode)로 컴파일 되어 있습니다. 이더리움 가상 머신(EVM, Ethereum Virtual Machine)이라 불리는 탈중앙화된 튜링 완전 가상 머신(Decentralized Turing-complete Virtual Machine)을 통해 읽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내에서 실행되는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출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플리케이션은 보통 DApp(Decentralized Applications)이라 불립니다. 이미 수백 개의 DApp들이 이더리움 블록체인 위에서 작동하고 있으며,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도박 어플리케이션, 금융 거래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더리움의 암호 화폐는 이더(Ether)라고 불립니다. 이더는 사용자끼리 주고 받을 수 있으며, 스마트 컨트랙트를 실행할 때 사용되는 연산 능력에 대한 수수료를 지불하는 데 사용됩니다.

오늘날 블록체인 기술은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단지 암호 화폐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에 대한 더 많은 정보와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궁금하시다면 바이낸스 아카데미의 다른 동영상들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더리움(Ethereum)은 무엇입니까? ㅣ코인 소개

이더리움(Ethereum)은 블록체인 버전 2.0으로 투자자가 이더리움 위에 자체 디앱(DApp)을 이더리움의 역사 구축할 수 있어 기술적으로는 어느 정도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편, 이더리움도 토큰발행을 통한 프로젝트 파이낸싱 방식에 불을 붙였고, 2017년 이후 ICO 열기가 이어지면서 이더리움의 ERC-20토큰 표준으로 자체 토큰을 발행하고 이를 프로젝트의 수익 모델로 삼습니다.

이는 이더리움이 시가 총액 기준으로 세계 2위의 암호화폐로 부상하게 된 배경입니다.

이더리움(Ethereum)란?

이더리움(Ethereum)은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기 위한 오픈 소스 및 공개 블록체인 기반 탈중앙화된 컴퓨팅 플랫폼입니다.이더리움 공식 웹사이트에는 다운타임, 검열, 사기 또는 제3자의 간섭 가능성 없이 프로그래밍된 그대로 정확하게 실행됩니다.

비트코인과 다른 암호화폐와 같이 이더리움을 통해 디지털 화폐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만의 코드를 사용하고, 다른 사용자가 만든 애플리케이션과 상호작용하는 등 훨씬 많은 것들이 가능합니다. 이더리움은 몹시 유연한 플랫폼이며 온갖 종류의 복잡한 프로그램들을 이더리움상에서 출시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은 프로토콜이며, 이를 기능하게 하는 통화는 이더(ether, ETH)라고 합니다.

이더리움의 역사

2013년, 이더리움은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의 백서에 처음으로 언급이 되었습니다. 2014년 여름, 부테린은 다른 공동 설립자들과 함께 온라인 공공 크라우드 세일에서 이 프로젝트에 대한 자금을 확보했으며, 2015년 7월 30일 블록체인을 공식적으로 출시하게 됩니다.

이더리움의 공동 설립자는 총 8명입니다. 암호화폐 프로젝트로서는 설립자 수가 많은 편입니다. 그들은 2014년 6월 7일 스위스 추크에서 처음 만났습니다.

러시아계 캐나다인인 비탈릭 부테린이 이들 중 아마도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인물일 것입니다.

그는 2011년 비트코인에 대한 관여가 두드러진 비트코인 매거진(Bitcoin Magazine)의 공동창업자이기도 합니다. 비록 부테린이 Bitcoinjs-lib와 이고라(Egora) 의 포크 개발 등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이더리움은 부테린이 전 세계적으로 상당한 유명세를 얻게 한 원동력이었습니다.

부테린은 19살 때 티엘 펠로우십(Thiel Fellowship)을 받고 나서 이더리움의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고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2014년 1월 마이애미에서 열린 비트코인 컨퍼런스에서 이더리움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의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합니다. 본질적으로, 이더리움 블록체인은 거래 기반의 상태 기계(state machine)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과학에서 상태 기계는 일련의 입력을 읽어 들여 이를 토대로 새로운 상태로 전환될 수 있는 어떤 것으로 정의됩니다. 거래가 실행될 경우, 이 기계는 다른 상태로 전환됩니다.

이더리움 상에서 작동하는 스마트 콘트랙트는 트랜잭션(사용자 또는 다른 콘트랙트)에 의해 실행됩니다. 사용자가 콘트랙트에 트랜잭션을 전송하면, 네트워크 상의 모든 노드는 콘트랙트 코드를 실행하고 결과를 기록합니다. 이는 이더리움 가상 머신(EVM)을 사용하는데, 이는 스마트 콘트랙트를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명령으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또한 마이닝 이라는 특별한 메커니즘이 사용됩니다(현재는). 마이닝은 비트코인처럼 작업 증명(PoW) 알고리즘을 따라 진행됩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기술 활용도

비트코인이 디지털 금과 같다면, 이더리움은 디지털 석유와 같은 개념입니다.

비트코인의 블록체인은 결제나 송금 같은 단순한 거래에 활용하기 위해 고안됐지만, 이더리움은 거래에서 나아가 일종의 계약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이 계약은 적용되는 범위가 매우 넓어 활용할 수 있는 폭의 차원이 넓습니다.

대부분 계약

대출이나 예금, 보험 등 복잡한 금융 계약을 포함한 대부분의 계약에 활용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물론이고, 계약을 복잡하게 활용하면 게임이나 SNS 같은 앱을 만들어내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과는 달리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거래에서는 실행 가능한 코드가 포함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이더리움을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쉽게 말해 비트코인은 코인을 담는 지갑 주소만 있는데, 이더리움은 지갑 주소와 함께 앱을 담는 계약서 주소도 있다고 볼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블록체인 기술

블록체인 기술은 많은 제품에 들어가며, 더 많은 사용 사례가 발견될수록 가치가 상승하지만, 적어도 비트코인 블록체인 기술은 비트코인만을 추적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최초이자 가장 신뢰받는 암호화폐라는 장점을 내세워 결제 수단으로서의 영역을 넓히고 있다면, 이더리움은 목표대로 블록체인 생태계를 확장해 가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은 디파이와 NFT에도 활용됩니다.

이더(ETH) 토큰

이더(ETH)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상에서 거래 시 발생하는 수수료인 가스(gas)를 지불하는 데 사용되며 네트워크의 유틸리티 토큰입니다. 대중이 흔히 쓰는 비유는 이더리움은 새로운 인터넷이고 ETH는 연료이라고도 합니다. 향후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지분증명(Proof-of-Stake)으로 전환됨에 따라 참여자는 ETH를 스테이킹 하여 합의 참여 및 네트워크 검증자 노드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ETH는 화폐 역할을 할 목적으로 설립되지 않았다는 사실입니다. ETH는 또한 DApp 네트워크와 함께 이더리움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증가할 것이라고 열정적으로 믿는 다양한 참가자, 투기꾼 및 투자자에 의해 거래, 매도 및 매수됩니다.

이더리움 용도

이더리움의 용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ICO – 수많은 ICO가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위치하여 오픈소스 프로젝트와 스타트업 펀딩이 관련된 경우 이더리움이 선호되는 옵션임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DApps –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구축된 수많은 것들과 함께 어거(Augur), 이더트위트(ehterTweet), 텐엑스(TenX), 유포트(Uport) 기타 수많은 것들이 이러한 계층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다오 – 악명 높은 다오 외에도 이더리움에 도달하는 분산형 자율 조직을 특징으로 하는 수많은 다른 예가 있습니다. 암호화폐인 대시(Dash)는 기술적으로 다오이며 Digix.io가 또 다른 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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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코인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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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코인은 줄곧 새로운 기술로 여겨지는데요 비트코인 역사는 사실 2009년부터 시작되고 아이디어 자체는 훨씬 더 오래 전에 기획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은 실로 큰 성장을 이루었기에 기술이 발명된 시기에 몇 불만 투자했다면 지금쯤 몇 백만불로 불려져있을 것입니다. 동일한 실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역사를 배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비트코인과 암호화폐 역사를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998 – 2009 비트코인 전 역사

비트코인은 첫 암호화폐로 간주되는데요 최종 버전이 출시되기 전에도 여러번의 시도가 있었습니다. 가장 유명한 건 암호화로 원장이 보호되던 온라인 화폐 B-Money 와 Bit Gold입니다. 두 개의 기술 다 공식화는 되었지만 개발되지는 않았습니다.

2008 – 나카모토는 누구인가

이 해에 사토시 나카모라는 정체불명의 사람이 암호화에 관한 메일 리스트에 비트코인 P2P 전자화폐시스템이란 논문을 올렸습니다.

2009 – 비트코인 역사의 시작

불과 1 년 뒤 비트코인 소프트웨어는 처음으로 대중화되었고 채굴이 가능해졌습니다. 새로운 비트코인이 생성되고 거래가 블록 체인에 기록 및 인증되는 것으로 절차가 이루어졌습니다.

2010 – 비트코인의 첫 이더리움의 역사 거래

2010년까지만 해도 비트코인이 채굴은 되었지만 거래는 되지 않았었습니다. 금전적인 가치를 부여할 수가 없었었죠. 2010년에 누군가 비트코인을 처음으로 매도하고자 했고 10,000 비트코인을 피자 2판과 바꾸었습니다. 이 코인을 아직도 가지고 있었더라면 1억불이 넘을텐데 말이에요.

2011 – 신규 암호화폐 경쟁자들

이 단계에서 비트코인은 인기가 많아졌고 분산화 및 암호화 된 커리에 대한 아이디어가 발전하기 시작합니다. 알트코인으로 알려진 이들은 일반적으로 더 빠른 속도와 익명성 및 기타 이점을 제공하여 비트코인의 더 나은 버전이 되려고 합니다. 그 중 일부는 네임코인과 라이트코인으로 불립니다.

2013 – 비트코인 가격의 폭락

비트코인이 처음으로 $1,000에 도달하고 얼마 되지 않아 가격이 급락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단계에서 투자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막대한 손실을 입었지요. 이 시점에서 비트코인이 다시 1,000 달러에 도달하려면 몇 년이 걸리게 됩니다.

2014 – 사기 및 도난 발생

비트코인은 익명이고 통제 기술이 부족하기에 수년 동안 많은 범죄자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아마도 가장 큰 사건은 2014 년 1 월 세계 최대 비트코인 거래소 마운트곡스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85만 비트코인이 도난 당했고 누가 어떻게 한 것인지에 대한 조사가 착수도었습니다. 당시 도난 당한 비트코인의 가치는 당시 4억 5천만 달러, 오늘날로 계산하면 약 44억 달러에 준했습니다.

2016 – 이더리움과 ICO의 탄생

이더리움 이더리움의 역사 플랫폼에 대한 열기가 커지면서 비트코인의 인기를 가로채려 했던 암호화폐가 있는데요 바로 이더입니다. ICO (Initial Coin Offerings)의 출현은 이더리움의 도래를 나타냈습니다. 이는 펀드레이징 플랫폼으로써 벤쳐기업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과 같이 암호화폐에 투자하고 거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2017 –비트코인, $10,000 에 도달하고도 상승세

비트코인은 오늘날에도 계속 성장하고 확장하여 비트코인 캐쉬와 같은 새로운 것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정부의 개입과 함께 매일 비트코인을 거래하는 사용자의 수는 계속 늘고 있습니다. 은행이 비트코인에 투자하고 있고 NGO 단체들도 비트코인으로 기부를 받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비트코인 및 암호화폐 생태계로 더 많은 돈이 유입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모든 암호화폐의 시가 총액은 110 억 달러에서 현재 3천억 달러 이상으로 상승했습니다.이더리움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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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더리움 백서는 이더리움 탄생 이전의 디지털자산 역사에 대해 많은 분량을 할애하면서까지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백서에는 비트코인의 역사, 개념 등을 소개하고 있는 내용이 많은데요. 오늘은 '이더리움 이전의 디지털자산 역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태변환시스템으로서의 비트코인

기술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비트코인과 같은 디지털자산의 장부는 하나의 상태변환시스템(state transition system)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이 시스템은 현재 모든 비트코인의 소유권 현황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상태(state)”와 이 현재 상태와 트랜잭션을 받아서 그 결과로써 새로운 상태를 출력해주는 “상태변환함수(state transition function)”로 구성되어 있다.

이더리움 백서에서는 비트코인하나의 상태변환시스템 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상태변환시스템이란 무엇일까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함수는 어떤 기능을 수행하게 해주는 요소인데요. 조금 쉽게 이해하기 위해 음료수 자판기를 떠올려 봅시다.

음료수 자판기에 음료수가 진열되어 있고, 음료수를 선택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내가 돈을 넣어 먹고 싶은 음료수의 버튼을 누르면 음료수가 자판기 출구로 나오는데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함수가 바로 이 자판기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즉, 미리 정의된 어떤 기능들로 인해 사람이 조작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조작되는 것이죠.

비트코인에서 "상태(state)"는 생성되었지만 아직 사용되지 않은 모든 코인들의 집합(기술적표현으로는 ‘소비되지 않은 트랜잭션출력’, UTXO(Unspent Transaction Outputs))이다. 각 UTXO 들에는 각자의 코인금액이 표시되어 있고, 이 UTXO 의 소유자(20byte의 주소로 정의되는 암호화된 공개키(public key))정보가 들어 있다. 트랜잭션은 하나 이상의 입력(inputs) 및 출력을 포함한다.

각 입력에는 보내는 쪽 지갑주소에서 선택된 기존 UTXO에 대한 참조정보와 해당지갑주소에 대응되는 개인키(private key)가 생성한 암호화된 서명을 담고 있다. 그리고 각 출력들은 상태에 추가될 새로운 UTXO 정보를 가지고 있다.

비트코인의 상태(State)와 상태변환함수(State transition function)도 자판기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판기에 돈을 넣고 선택 버튼을 누르면 음료수가 나오는 것을 자동으로 프로그래밍한 상태변환함수 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자판기 안에 있는 음료수의 수량, 정보들은 상태(state) 라고 이해하면 되겠죠? 물론 정확한 이더리움의 역사 의미는 아니지만, 쉽게 이해하기 위해 이 정도의 개념으로 상태와 상태변환함수를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 그림은 비트코인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핵심 설명입니다. 상태변환함수는 비트코인의 기능이고 상태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비트코인 장부에 기록된 내용입니다. 즉, 거래 내용과 거래 후 잔고들의 내역이 비트코인의 상태(state)입니다. 이 비트코인 상태는 아직 사용되지 않은 트랜잭션 출력이라는 의미를 가진 UTXO 라고 표현하는데요.

예를 들어 나의 비트코인 개인지갑에 1BTC가 있다면, 비트코인 장부에는 나의 잔고 1BTC 이렇게 기록되어 있지 않고, 현재까지 내가 거래한 비트코인들의 내역을 추적해서 아직 사용하지 않은 비트코인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1BTC가 비트코인 개인지갑 잔고에 있다면, 실제는 UTXO 0.1, 0.2, 0.3, 0.5 이렇게 총 5개의 미사용 비트코인이 비트코인 거래 원장에 기록되어 있는 것입니다. 지갑은 이렇게 사용되지 않은 비트코인의 잔고를 합쳐서 간략하게 보여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이것이 바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차이를 이해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NFT의 개요와 역사

여러분은 아마도 2021년 3월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미술 경매 중 하나인 크리스티 경매에서 6천9백만 달러에 팔린 JPG 파일에 관한 기사를 본 적이 있을 것이며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매우 궁금할 것 입니다. 또는 이더리움의 역사 N, F, T라는 겉보기에는 무해하지만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는 세 가지 알파벳을 계속 접하면서 NFT에 관해 여러분이 찾고 있는 것은 오직 한가지 뿐입니다.

도대체 NFT는 무엇일까요? 저는 몇 가지 관점을 제시하고 몇 가지 설명을 드리려고 노력하겠지만 약속은 하지 않습니다. 괜찮으시다면 시작해 보겠습니다.

NFT는 'non-fungible token'의 약자입니다. 하지만 철자만 봐도 거의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이 용어를 두 부분으로 나누어서 non-fungible과 토큰으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먼저 non-fungible을 살펴보겠습니다.

대체 불가능 (Non-fungible)

곰팡이(fungus)가 아닙니다. 대체 불가능(Non-fungible)은 단순히 교체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대체할 수 없는 것은 고유하며 무엇으로도 바꿀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100달러 지폐를 가지고 있고 저도 100달러 지폐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만약 당신의 지폐가 바닥에 떨어졌을 때 제가 그것을 집어서 당신에게 100달러 지폐를 대신 건네준다면, 상관없겠죠? 당신의 100달러 지폐는 제 100달러 지폐와 같은 값입니다. 상호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 예에서는 실제 현금의 가치가 100달러라면 어떤 물리적 현금을 갖고 있든 중요하지 않습니다. 현금은 대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제 1년 전에 첫 직장을 구했고 한 달 후에 첫 월급을 받았다고 칩시다. 그 월급에서 100달러짜리 지폐 한 장을 기념품으로 간직하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당신은 이 100달러짜리 지폐를 절대 쓰지 않고 첫 월급의 기념을 미래까지 오래 기억하기 위해 지갑에 넣어두려고 합니다. 만약 이 100달러 지폐가 바닥에 떨어져 제가 주웠다면, 제가 100달러 지폐로 바꿔치기해도 받아주지 않으실 겁니다. 100달러 지폐, 실제 물리적 지폐에는 당신만의 감정적인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다른 100달러 지폐로 대체될 수 없습니다. 이 예에서 100달러 지폐가 바로 대체 불가능인 것 입니다.

토큰, 블록체인 및 비트코인

토큰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블록체인을 이해해야 합니다. 죄송하지만 더 쉬운 방법은 없습니다. NFT의 T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블록체인이라고 불리는 NFT의 이면에 있는 기술을 우선 이해해야 합니다.

블록체인은 사토시 나카모토가 은행과 같은 중앙 집중식 기관에 의존할 필요가 없는 새로운 디지털 화폐를 만들고자 했던 2009년에 처음 만들어졌습니다. 그는 이 새로운 디지털 화폐를 비트코인이라고 불렀습니다 (아마도 그는 남자이고 독신일 것입니다. 아무도 사토시 나카모토의 실체를 잘 모릅니다).

NFT의 개요와 역사

블록체인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기 위해 먼저 전통적인 돈의 작동 방식을 살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헤드폰을 판매하고 있는데 당신이 100달러에 구입하고 싶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저희 가게의 휴대용 POS(Point-Of-Sale) 장치에서 당신이 직불카드로 결재합니다. 이 장치는 당신의 계좌에서 100달러를 사용하려 한다는 신호를 당신의 은행에 보낼 것입니다. 은행은 당신의 계좌 기록을 확인하여 충분한 자금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것입니다. 당신의 계좌에 충분한 금액이 있는 것을 보면 은행은 거래를 승인하고 당신의 계좌에서 100달러를 인출하여 제 은행으로 보냅니다. 그러면 제 은행은 제 계좌를 확인하고 100달러를 추가해 주고 거래가 이더리움의 역사 성공적이었음을 알려줍니다.

이 예시에서 우리의 거래는 거래 이력에 대한 정확한 기록을 유지하는 은행의 개별 능력과 우리를 대신해서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은행들의 능력에 전적으로 의존합니다.

비트코인은 은행과 다른 유사한 중개자에 대한 이러한 의존성을 없애기를 원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은행과 같은 중앙 집중식 데이터베이스를 거치지 않고 거래 기록을 유지하고 그 정확성을 검증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비트코인이 발견한 기술적 솔루션은 기록 보관을 "분권화"하는 것이었습니다. 즉, 네트워크의 모든 구성원(블록체인은 기본적으로 컴퓨터의 네트워크임)은 자신과 다른 모든 사용자의 거래에 대한 기록을 보관합니다.

이제 이전 예시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제가 헤드폰을 판매하는데 당신은 1 비트코인에 사고 싶어합니다. 이번에는 그냥 1개의 비트코인을 제 디지털 지갑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사용하기에 충분한 비트코인이 있는지 은행에 확인하는 대신 컴퓨터는 공동 기록을 확인합니다. 충분한 양의 비트코인이 있는 것을 확인하면 거래가 수행됩니다. 제 컴퓨터는 제 기록을 업데이트하고(당신이 보낸 1비트코인을 받았음) 다른 모든 사람의 기록에도 해당 정보를 보냅니다.

이 공동 거래 기록 방식을 블록 체인(blockchain)이라고 명명되었습니다. 네트워크 내의 모든 사람들로부터 새로운 거래 정보가 데이터 블록으로 들어왔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블록은 매우 복잡한 수학에 의해 기존 블록에 추가되거나 체인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블록체인이라 부르는 것입니다.

좋습니다. 7개 단락이 지나갔지만 아직 NFT의 T 부분을 다루지도 못했습니다. 좀 더 기다리시면 곧 설명하겠습니다.

블록체인은 분산화된 특성과 복잡한 계산을 통해 거래의 유효성을 검증하는 방식이 결합되어 중앙집중형 시스템보다 훨씬 안전하고 외부에서 해킹하기 어려운 시스템입니다. 비트코인의 블록체인은 이 보안을 사용하여 네트워크 내의 금융 거래 기록을 보호합니다.

하지만 결국 다른 블록체인은 금융 거래뿐만 아니라 추가 정보를 저장하도록 진화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이더리움(Etherium)이라는 블록체인의 목표였습니다. 또한 Ether라는 자체 디지털 화폐를 가지고 있지만, 이더리움 창시자 Vitalik Buterin의 비전은 그의 블록체인이 다른 어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일종의 플랫폼 기술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이더리움을 앱을 구축하는 플랫폼인 iOS나 Android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더리움 또는 다른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구축된 앱을 dapps라고 합니다. 이는 분산형 앱의 약자입니다. Axie Infinity(NFT 기반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와 Uniswap(분권형 암호 화폐 거래소)가 그 예입니다.

이더리움의 설계 덕분에 본질적으로 비금융적인 블록체인 정보를 인코딩할 수 있었습니다. 즉, 누가 무엇을 만들었는지, 언제 어디서 만들어졌는지, 얼마나 많은 정보가 생성되었는지, 누가 이 물건을 소유하고 있는지, 누구에게 팔았는지, 그리고 얼마에 팔렸는지와 같은 정보입니다. 일단 블록체인에 입력이 이루어지면 블록체인은 영원히 존재하며 누구도 블록체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무단 변경할 수 없습니다. 항목은 복제할 수 없고 위조할 수 없으며, 변경할 수 없습니다. 항목은 고유하며 대체할 수 없습니다.

토큰은 블록 체인의 항목 유형입니다. 소유권 정보와 디지털 자산의 기록이 포함된 스마트 계약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토큰은 NFT의 T입니다.

NFT와 아트

이제 NFT가 무엇인지 이해하셨기를 바라며, 디지털 아트와 어떻게 관련되게 되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2014년에 아티스트 케빈 맥코이와 기술자 아닐 대쉬가 해커톤(해킹 마라톤)에 참가하여 팀을 이뤘습니다. 그들은 아티스트들이 원본 디지털 아트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싶었습니다. 맥코이는 당시 코드를 독학으로 배웠고 NameCoin이라는 블록체인을 실험하고 있었습니다. 맥코이와 대쉬는 맥코이의 아내가 만든 루핑 아트 비디오를 블록체인에 등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들은 이 솔루션에 "수익화 그래픽(monetized graphics)"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청중들은 웃었지만 단지 그들이 시대를 조금 앞선 것 뿐이었습니다.

NFT의 개요

2017년 매트 홀과 존 왓킨슨이 CryptoPunks를 만들면서 NFT 아트의 아이디어가 새로운 생명을 얻었습니다. 그들은 이더리움의 간단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좋아하는 프로그래머들이었습니다. 그들은 펑크 록 모양의 픽셀화된 아바타 10,000개 만들고 각 캐릭터마다 NFT를 발행했습니다. 웹사이트에 9,000개의 CryptoPunks를 게시했고, 누구나 무료로 청구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나머지 1,000개는 자기들 몫으로 남겨두었습니다. 처음에는 NFT를 주장하는 사람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것은 CryptoPunks를 다룬 Mashable 기사가 나오면서 상황이 바뀌었습니다. 24시간 내에 9,000개의 CryptoPunks가 모두 청구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이상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원래 청구자들은 그들의 CryptoPunks를 애프터마켓에서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2017년 말까지 CryptoPunk NFT는 17만 달러에 판매되었습니다.

2018년에 존 크레인은 SuperRare를 만들었습니다. CryptoPunks의 성공으로 크레인은 디지털 아트 NFT를 판매하기 위한 플랫폼을 만들고 아티스트에게 진정한 혜택을 주는 환경에서 아티스트가 작업을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NFT 이전의 전통 예술 세계에서는 대부분의 아티스트들이 작품 판매에서 50%의 수수료를 받는 미술관을 통해서만 작품을 판매할 수 있었습니다. SuperRare는 15%의 수수료만 가져가고, 여기에 블록 체인 기술 덕분에 가능해진 혁신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아티스트에게 디지털 아트 NFT를 이후 판매할 때마다 10%의 로열티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로열티 판매는 지금까지 미술계에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2019년, 콜디라는 이름의 SuperRare 아티스트는 예술품 NFT를 $1,000에 판매했습니다. SuperRare의 아트 NFT가 4자리 임계값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고 사람들을 열광시켰습니다. 동료 아티스트들과 수집가들은 그를 "콜디 왕"이라고 불렀습니다.

2020년까지, SuperRare는 6자리 벽을 깼습니다. 아티스트 중 한 명인 맷 케인은 비트코인의 가격에 따라 달라지는 디지털 아트웍의 NFT를 판매했습니다.

2021년 아티스트 Pak에 의해 7자리 장벽이 깨졌습니다. The Pixel이라 불리는 그들의 작품은 196만 달러에 팔렸습니다. 말 그대로 단일 회색 픽셀입니다.

NFT의 개요

그리고 디지털 아트 NFT의 전성기를 기념하기 위해 위에서 언급한 'Beeple's Everyday - The First 5000 Days'는 6천9백만 달러에 거래되었습니다. 이는 단품 NFT에 대해 지불된 가격 중 가장 높은 가격입니다. 더구나 이 역사적인 순간은 지금까지 가장 비싼 NFT 기록인 9,100만 달러를 보유하고 있는 Pak에 의해 좌절되었습니다. 네, 그것은 수천 개의 수집가들이 주조한 수천 개의 이더리움의 역사 조각들이 들어 있는 컬렉션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은 자명합니다.

NFT과 3D 아트

NFT는 이미지, GIF, 뉴욕타임즈 칼럼, 트위터 등 모든 디지털에 대해 발행할 수 있으므로 3D 아트에도 발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3D 아티스트로서 NFT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가라지팜의 단골 고객인 Victor Duarte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그는 많은 3D 이미지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MakersPlace에서 판매하기 위해 NFT를 제작했습니다. 그의 작품 중 NFT는 미화 3,000-13,000달러의 범위에서 판매됩니다. 여기에서 Victor와의 인터뷰를 읽고 NFT를 통해 3D 아티스트로서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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