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마지막 업데이트: 2022년 1월 23일 | 0개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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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품] 삼성증권CMA체크카드

최근 증권사의 종합자산관리계좌(CMA)로 급여통장을 갈아타는 직장인이 늘고 있다. 22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국내 14개 증권사의 CMA 잔고는 약 6조원으로 지난해 말에 비해 4배가량 불어났다.

하루만 맡겨도 연 4% 정도의 수익을 주는 데다 은행 보통예금과 같은 각종 납부.이체 기능까지 갖춘 매력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삼성증권이 최근 선보인 '삼성증권CMA체크카드'는 이 같은 CMA의 장점에 체크카드의 기능까지 보탠 상품이다.

◆대상과 특징=은행 보통예금의 이자율은 연 0.1% 정도로 1000만원을 맡겨도 1년 동안 이자가 1만원밖에 안 붙는다. 하지만 이 상품은 계좌 잔액을 머니마켓펀드(MMF)에 투자해 하루만 맡겨도 정기예금과 맞먹는 연 4~4.1%의 수익을 돌려준다.

상품 구조는 은행예금과 거의 비슷하다. 보통예금처럼 입출금이 자유롭고 모든 은행의 현금지급기에서 돈을 찾을 수도 있다. 인터넷 뱅킹은 물론 공과금.카드대금 등의 자동납부 기능도 있어 급여통장으로 활용해도 된다. 또 주식투자용 계좌로도 쓸 수 있고 공모주 청약 자격을 얻을 수도 있다.

◆이것이 장점=최고 500만원의 소득공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체크카드 기능을 갖춘 게 차별화된 장점이다. 계좌의 잔고 한도 내에서 신용카드처럼 각종 물품을 사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체크카드 사용액에 따라 대한항공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며 항공권 할인, S-Oil주유시 ℓ당 40원 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적립, 연회비 면제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가 따라온다. 또 CMA를 월급통장으로 지정하거나 적립식 펀드 등에 10만원 이상 자동이체를 하는 경우 각종 이체 수수료가 면제된다. 거래 실적에 따라 공모주 청약시 한도보다 두 배나 많은 주식을 청약할 수도 있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별도의 계좌 개설 없이 CMA 하나로 펀드 등 여러 가지 투신상품에 가입할 수 있고, 주식.채권.환매조건부채권(RP) 등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것은 따져봐야=은행 보통예금과 같은 마이너스통장 대출이 불가능하고, 관리비 납부 및 일부 보험사와 카드사로는 자동이체가 안 된다는 점이 흠이다. 또 예금자 보호 대상이 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아니다.

게이밍 크리에이터 패키지(HyperX 클라우드 알파S 게이밍 헤드셋 + HyperX 쿼드캐스트 USB 게이밍 마이크 + HyperX 알로이 오리진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 + HP 935 크리에이터 무선 마우스)

게이밍 크리에이터 패키지(HyperX 클라우드 알파S 게이밍 헤드셋 + HyperX 쿼드캐스트 USB 게이밍 마이크 + HyperX 알로이 오리진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 + HP 935 크리에이터 무선 마우스) has been added to c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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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밍 크리에이터 패키지(HyperX 클라우드 알파S 게이밍 헤드셋 + HyperX 쿼드캐스트 USB 게이밍 마이크 + HyperX 알로이 오리진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 + HP 935 크리에이터 무선 마우스)

HyperX 클라우드 알파S 게이밍 헤드셋

HyperX 알로이 오리진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

HyperX 쿼드캐스트 USB 게이밍 마이크

HP 935 크리에이터 무선 마우스

사용자 조정 HyperX 7.1 서라운드 사운드

HyperX에서 튜닝하고 게이머가 테스트하여 플레이어가 게임 내 오디오를 향상할 수 있도록 합니다. NGENUITY는 지원되는 게임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최적화된 서라운드 사운드 프로필을 선택하여 PC에서의 사용 환경을 개선합니다.

베이스 조절 슬라이더

귀 컵에 3단계의 베이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최대 저음을 위해 완전히 열거나 저음 레벨을 줄이려면 닫으십시오.

HyperX 듀얼 챔버 드라이버

중·고음에서 베이스 주파수를 분리하면 음의 구분을 강화하고 왜곡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게임 및 채팅 오디오 밸런스

게임 내 메뉴나 시스템 메뉴를 찾아볼 필요 없이 듣고 싶은 내용을 우선 순위로 지정할 수 있도록 게임과 채팅 오디오 레벨을 간편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HyperX 특유의 편안함

고급 오디오 컨트롤 믹서

서라운드 사운드와 조절 가능한 베이스로 진화했습니다.

HyperX Cloud Alpha™ S는 획기적인 CloudAlpha를 기반으로 구축되며 HyperX 가상 7.1[1] 서라운드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내장된 오디오 컨트롤 믹서를 사용하면 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서라운드 사운드를 활성화하고 메뉴에 들어가지 않고도 게임 오디오와 채팅 밸런스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귀 컵에 베이스 조정 슬라이더가 추가되어 오디오를 개인화할 수 있습니다. Cloud Alpha S는 왜곡을 줄이고 보다 선명한 사운드를 제공하는 듀얼 챔버 드라이버 시스템과 통기성이 뛰어난 리테이트로 업그레이드된 메모리폼 이어 쿠션이 제공하는 시그니처 하이퍼X 편안함을 특징으로 합니다.

게이밍 크리에이터
패키지​

헤드셋+마이크+키보드+마우스​

HyperX 클라우드 알파S 게이밍 헤드셋​

HyperX 쿼드캐스트 USB 게이밍 마이크

HyperX 알로이 오리진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

HP 935 크리에이터 무선 마우스

HyperX 클라우드 알파S 게이밍 헤드셋​

HyperX 쿼드캐스트 USB 게이밍 마이크

HyperX 알로이 오리진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

HP 935 크리에이터 무선 마우스

서라운드 사운드와 저음 조절 기능으로 진화

Left facing

  • 사용자 조정 HyperX 7.1 서라운드 사운드
  • 베이스 조절 슬라이더
  • HyperX 듀얼 챔버 드라이버
  • 게임 및 채팅 오디오 밸런스
  • HyperX 특유의 편안함
  • 고급 오디오 컨트롤 믹서

HyperX 7.1. 서라운드 사운드 1

NGENUITY는 지원되는 게임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서라운드 사운드 프로필을 최적화하여 경험을 개선합니다.

HyperX 7.1. surround sound

저음 조정 슬라이더

사운드 개인화 이어컵의 편리한 슬라이더로 저음을 3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Bass adjustment sliders

HyperX Dual Chamber 드라이버

저음 주파수를 분리하여 사운드를 보다 명확히 구별하고 왜곡을 최소합니다.

HyperX Dual Chamber Drivers

Advanced audio control mixer

고급 오디오 제어 믹서

7.1 서라운드 사운드[1]를 쉽게 활성화하고, 게임 및 채팅 오디오 밸런스를 조정하고, 마이크를 음소거하고, 볼륨을 조정합니다.

Signature HyperX comfort

시그니처 HyperX의 편안함

통기성이 좋은 인조 가죽 이어 쿠션 - 통기성을 위해 패브릭 이어 쿠션으로 교체 가능.

견고한 알루미늄 프레임

분리형 소음 제거 마이크와 케이블로 일상적인 게임의 피로감을 줄이도록 설계되었습니다.

Durable aluminum frame

다중 장치 호환성 2

7.1 가상 서라운드 사운드는 PC, PS5™, PS4™에서 호환 가능.

Multi-device compatibility

수상 내역

제품 둘러보기

TeamSpeak 및 Discord 인증

크기 및 무게

  1. 2채널 스테레오 신호로 가상 7.1 서라운드 사운드 효과 출력 - 스테레오 헤드폰에서 사용됩니다.
  2. PS4와의 호환성을 위해 펌웨어 업데이트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USB 오디오 제어 믹서로 PC에 연결하여 NGENUITY 소프트웨어를 통해 헤드셋을 업데이트하십시오.
  • HyperX 클라우드 알파S 게이밍 헤드셋
  • HyperX 알로이 오리진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
  • HyperX 쿼드캐스트 USB 게이밍 마이크
  • HP 935 크리에이터 무선 마우스
  • 게이밍 헤드셋, 탈착식 헤드셋 케이블, 탈착식 마이크, USB 오디오 컨트롤 믹서, 천 이어 쿠션, 이동 가방

구매 전 꼭 확인해 주세요!

  • 본 제품의 동영상 및 이브로셔의 내용은 해당 제품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사양을 기준으로 제작되었으므로, 실제 상품과는 외형 또는 일부 사양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사양은 각 제품별 사양 부분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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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perX 7.1. 서라운드 사운드[1]

HyperX 듀얼 챔버 드라이버

내구성이 강한 알루미늄 프레임

HP ELITE DRAGONFLY DC1015 (PDF 6MB)

SKU 4P5L2AA ? 패밀리 브랜드 HyperX ? 사용성 게이밍 Impedance 65 O Cable length 1m detachable headset cable Cable length (imperial) 3.2ft detachable headset cable 무게 노트 (metric) 마이크 포함 무게: 321g 무게 310g 폼팩터 귀를 덮음, 머리에 씀, 뒷면 폐쇄형 보증 2년 하드웨어 호환성 PC, PS5™, PS4™ ? 색상 검정 안전인증 R-R-K98-HSC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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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indows 11 업그레이드는 적격 디바이스에 2021년 후반에서 2022년에 걸쳐 진행됩니다. 업그레이드 가능 시점은 디바이스에 따라 다릅니다. 특정 기능에는 해당 하드웨어가 필요합니다(aka.ms/windows11-spec참조).

Ultrabook, 울트라북, Celeron, 셀러론, Celeron Inside, Core Inside, Intel, 인텔, Intel 로고, 인텔 로고, Intel Arc graphics, 인텔 Arc 그래픽, Intel Atom, 인텔 아톰, Intel Atom Inside, Intel Core, 인텔 코어, Intel Inside, Intel Inside 로고, Intel vPro, 인텔 v프로, Intel Evo, 인텔 Evo, Pentium, 펜티엄, Pentium Inside, vPro Inside, Xeon, 제온, Xeon Inside, Intel Agilex, 인텔 Agilex, Arria, Cyclone, Movidius, eASIC, Iris, Killer, MAX, Select Solutions, 셀렉트 솔루션, Stratix, Tofino, Intel Optane 및 인텔 Optane은 인텔사 또는 그 자회사의 상표입니다.

일부 Windows 에디션 또는 버전에서는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Windows의 기능을 완벽하게 활용하려면 업그레이드되거나 별도로 구매한 하드웨어,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또는 BIOS 업데이트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Windows 10은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며, 업데이트는 항상 사용 가능합니다. ISP 수수료가 적용될 수 있으며 추후 업데이트를 위해 추가 요구사항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www.microsoft.com 을 참조하십시오.

일부 Windows 에디션 또는 버전에서는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Windows의 기능을 완벽하게 활용하려면 업그레이드되거나 별도로 구매한 하드웨어,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또는 BIOS 업데이트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www.microsoft.com을 참조하십시오. Microsoft Silicon 지원 정책에 따라 HP는 인텔 또는 AMD 7세대 및 이후 세대 프로세서로 구성된 제품에 대한 Windows 8 또는 Windows 7용 드라이버를 지원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음은 Windows 7, Windows 8, Windows 8.1이나 Windows 7 Professional, Windows 8 Pro 또는 Windows 8.1로 다운그레이드된 Windows 10 Pro 시스템과 함께 탑재된 기타 차세대 및 인텔 6세대 프로세서를 갖춘 HP 시스템에 적용됩니다. 이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프로세서나 칩셋을 이용하여 실행되는 이 버전의 Windows는 Microsoft의 지원이 제한되었습니다.Microsoft의 지원에 관한 추가 정보는www.support.microsoft.com/lifecycle에서 Microsoft의 지원 주기 FAQ를 참조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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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et Snap 스트릿 스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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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색의류는 물빠짐 또는 이염이 발생할 소지가 있을 수 있으니 일정기간은 밝은 색상의 이너 착용 및 코디를 피해주세요. 습기와 화기에 주의해주세요.


맥케이지(MACKAGE) 마이크 MIKE R BLACK 남성 경량패딩 자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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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명 - MIKE R BLACK

소재 - 겉감 : NYLON 82% POLYURETHANE 18%, 안감 : NYLON 82% POLYURETHANE 18%, 충전재 : GOOSE DOWN 90% FEATHER 10%

구성품 - 본품, 택, 정품폴리백, 옷걸이

기타상세정보 - 모델-181cm / 72kg / 착용사이즈 - TAG 38 사이즈 착용, 모델의 착용핏과 실측 사이즈를 참고하여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내부 케어라벨 참고후!! 수온에 맞게 뒤집어 약하게 단독 손세탁 및 세탁 전문점 이용권장 물세탁불가,모든 표백제 사용불가,모든 표백제 사용불가,기계건조불가,다림질 금지,전문점에서 특수용액으로 드라이클리닝

착용 및 세탁이후 발생 한 부분은 당사의 품질보증내용 (A/S, 교환, 반품 등)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수입품의 특성상 모든 장식물 또는 부품은 사용 이후 손상, 탈락 및 분실시에 동일 부품으로 수선되어질 수 없으며, 대체부품 수선시도 유상 수선되어짐을 명시 드립니다. 하단의 구매전 주의사항 및 판매자 공지 확인후 구매 바랍니다.

NFT 아트와 저작권 이슈

NFT(Non-Fugible Token)란 대체 불가능한 정보를 덧붙인 블록체인 토큰을 말한다. 1 NFT는 블록체인 암호화 기술을 활용해 그림, 영상, 음악과 같은 디지털 파일에 별도의 고유한 식별 정보를 부여하는 것으로, 대체가능한 토큰과는 달리 블록에 담긴 정보에 고유 식별자와 기본자산에 과한 데이터가 포함돼 있어 토큰 하나하나가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NFT의 대체불가능 속성은 디지털 파일의 원본성, 진본성, 유일성을 증명할 수 있고, 소장 및 구매이력을 증명할 수 있고, ‘희소성’의 가치를 부여해줄 수 있다. 2

NFT에 대한 법령상 정의는 없다. 전형적으로 NFT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상에서 발행되고 거래되는 표준 인터페이스 ERC-721을 활용한다. NFT 자체는 2017년경부터 존재했지만, 2021년 3월, 미국 디지털 아티스트 비플(Mike Winkelmann, Beeple)의 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NFT 작품 ‘Everydays: The First 5000 Days’가 크리스티 경매소에서 무려 6,930 만 달러에 낙찰되면서 전세계적으로 급속히 주목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선 지난 7월 훈민정음 해례본 실물을 보유한 간송미술관(간송미술문화재단) 측이 국보 70호 ‘훈민정음’을 NFT로 제작해 100명에게 한정 판매하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해 사회적 화두로 부상한바 있다. 3

NFT는 블록체인 기술로 컴퓨터 파일에 구매자 정보 등의 고유 인식값을 입력해 소유권을 보증하는 디지털 토큰(증표)으로, 디지털 표현 또는 예술작품을 기록하고 거래할 수 있는 디지털 원본 증명서 또는 소유권 증명서 역할을 할 수 있다. 4 최근 디지털 ‘원본’을 증명하고 ‘희소성’의 가치를(verifiable digital scarcity) 부여해주는 NFT의 특성상 작품의 고유성이 중요시되는 미술시장을 중심으로 급성장했지만, 그 활용점이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게임, 음악, 게임, 디지털 부동산 등의 다양한 산업 또는 분야에 적합한 것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5

다양한 디지털 아트 및 콜렉션이 토큰화돼 엄청난 금액으로 거래되고 있지만, 계약법, 저작권법 등 해결해야 할 다양한 법적인 과제를 갖고 있다. 이 글에서는 NFT 생성 및 판매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해당하는 NFT 민팅(minting)과 판매의 법적 성격과 NFT를 둘러싼 저작권법 쟁점에 초점을 두어 검토하고자한다.

2. NFT의 특수성과 NFT아트

NFT는 다른 토큰과 마찬가지로 몇 가지 법적인 문제를 제기한다. NFT는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s)에서 작동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질문의 일부는 스마트 계약을 사용해 거래를 수행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와 비슷하다. 첫째, NFT 생성 및 사용에서 발생하는 법적 분쟁을 어디서 어떻게 해결하는가 하는 일반적인 문제가 있다. 둘째, 방식요건 사항을 둘러싼 다양한 문제, 예컨대 당사자의 서명이 필요한 서면에 의한 합의를 요하는 경우에 대한 그 계약의 법적 효력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NFT는 소유권을 확인하고 양도가능성을 관리하는 스마트 계약으로 운영되고 있다. 스마트 계약을 통해 블록체인에서 거래를 실행하는 사람들은 법규범을 준수해야 한다. 스마트 계약 법제도를 테두리 내에서 계약법의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셋째, NFT에 관한 모든 사항을 스마트 계약으로 코딩 할 수는 없다. 예컨대, NFT 판매자는 구매자의 상업적 목적의 작품 이용 금지를 스마트 계약을 통해 집행할 수는 없다. 넷째, NFT가 증권 토큰으로 분류될 가능성이 있다. NFT는 대체 가능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예술과 디지털 작품 (증권으로 간주되지 않음)에 연결돼 있지만, 투자 계약 등의 증권으로 간주 될 수 있다. 6 다섯째, NFT를 취급할 때 디지털 아트나 음악 등의 독특하고 개성적인 아이템을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저작권법에 관한 다양한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7 )

NFT 아트는 유일한 독특한 데이터를 만들 수 NFT의 특성을 살려 디지털로 표현한 예술 작품 보유자의 이력 등을 블록체인에서 기록한 것을 말한다. NFT아트는 NFT기술을 활용해 작품을 디지털 자산화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디지털 작품 원본은 믈록체인 밖의 오프체인(Offchain)이나 분산 파일 시스템(Inter Planetary File System)에 보관하고, NFT에는 작품명, 세부사항, 계약조건, 원본에 접근할 수 있는 링크정보 등의 메타데이터만을 포함한다. 8 전술한 디지털 아티스트 비플의 NFT 작품 ‘Everydays: The First 5000 Days’의 경우 그 작품의 이미지 데이터는 분산 파일 시스템 에 저장돼 있지만, 크리스티에서 이 작품 소개 페이지에 게재된 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스마트 어드레스에서 일정 조작을 하면 누구든지 이 작품의 이미지 데이터가 저장돼 있는 URL에 접속해 예술 작품의 이미지 데이터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의 기술적 특성을 감안하면 NFT 같은 무체물에는 소유권은 인정되지 않고, 디지털 소유권이라는 권리도 법정되지 아니고 있으므로 NFT 아트의 거래 객체의 특정을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

NFT 플랫폼은 NFT 아트와 NFT에 표상된 게임 캐릭터와 게임 아이템 등을 판매하는 2차 유통 시장을 말한다. NFT 플랫폼에서는 취급하고 있는 NFT가 금융 규제의 저촉여부, 해당 플랫폼의 이용 약관과 거래되는 NFT의 저작권법상 취급 등의 권리 관계에 대해서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NFT 아트의 경우 거래대상은 디지털 작품 자체가 아니라 그 작품의 ‘링크’를 구매하는 것이다. 그런데 NFT 플랫폼 또는 거래소가 도산하거나 플랫폼 사용자들의 계정이 해킹당하거나 NFT를 도난당하는 경우 그 플랫폼을 통해 거래된 예술작품의 링크가 예술작품의 원본임을 증명하는 것과 사용자 보호에 대한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9

3. NFT관련 저작권법 쟁점

(1) 개요

캔버스 등 물리적 매체로 표현된 예술 작품인 리얼 아트는 예술적 표현의 가치뿐만 아니라, “원작품은 세상에 단 하나 밖에 없다“는 희소성이 가치를 높다는 측면이 있다. 그러나 리얼 아트는 유체물이기 때문에, 시간 경과에 따른 물리적 열화(deterioration, 劣化, 변질)나 유통 속도 및 유통 범위 제한 등의 문제점이 있다. 한편, 디지털 매체로 표현된 예술 작품 (이하 “디지털 아트”라 한다)은 물리적 열화는 없고 유통 가능성은 매우 높지만 복제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리얼 아트에 비해 희소성이 낮다. 그런데 NFT 아트는 리얼 아트의 희소성과 디지털 아트의 유통을 겸비한 이른바 하이브리드와 같은 예술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NFT나 NFT 아트의 법적 성질, 즉 무엇에 대해 어떤 권리가 발생하는지에 대해서는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확립된 견해나 판례는 아직 없다.

디지털 데이터나 콘텐츠는 원래 무료이고 쉽게 복제가 가능하고 대체가능성을 갖는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대체가능한 디지털 정보에 인위적으로 희소성을 부여함으로써 시장에서 거래 가능한 적합한 형태가 된다. 대체가 가능한 서적이나 음반과는 달리, 대체가 불가능한 미술품은 원본 중심의 시장에서는 그 거래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대체가 가능한 서적이나 음반에 NFT를 통하여 인위적으로 희소하게 만들거나 무한 복제가 가능한 디지털 미술품에 유일성 내지 희소성을 부여하게 되면 그 가치가 상승할 수밖에 없다. 10 이와 같이, NFT는 독특한 디지털 데이터 특성을 갖기 때문에, “NFT는 데이터의 소유를 가능하게 한다”, 또는 “NFT 소유자는 디지털 아트 및 디지털 캐릭터의 소유권이나 저작권을 취득한다”라고 볼 수도 있다. 그러나 과연 이러한 표현은 법적으로 적절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존재한다. 우리 법상 데이터와 같은 무체물에 대해서는 소유권은 인정되지 않으며, ‘디지털 소유권’이라는 권리도 법으로 정해져 있지 않다. 11 NFT는 어디 까지나 블록체인에서 발급된 토큰(증표)에 불과한 것이고, NFT를 이전하더라도 블록체인 밖에서 행해지는 권리의 이전, 즉 당사자 간의 합의(계약)의 성립을 의미하는 것도 아니다. 또 ‘NFT 매매’의 경우 도대체 무엇을 (무엇에 관한 권리를) 거래하고 있는지 조차 명확하지 않은 경우도 적지 않다. NFT를 활용한 사업은 급속히 발전하고 있지만, NFT의 법적 지위와 NFT의 거래에 대한 규제 · 권리 관계의 정립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NFT 해킹이나 NFT 아트 저작자와 구매자 간에 권리 관계에 대한 분쟁이 발생하는 등 예측하지 못한 일이 발생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하에서는 NFT을 활용한 대표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성장하고 있는 NFT 아트의 거래에 대한 저작권법상의 권리 관계, 기타 법적 논점에 대해서 검토한다.

(2) 디지털 파일의 NFT화와 저작권

오프라인에 있는 디지털 파일을 NFT화 하는 것을 민팅(minting)이라고 한다. 누구든지 NFT로 민팅할 수 있는데, 타인의 저작물을 민팅하는 경우에는 저작재산권 중 복제권과 전송권 침해가 문제될 수 있다. 회화, 조각, 판화 등 유형화된 저작물 또는 리얼 아트를 민팅해 NFT화한다는 것은 그 실물 저작물을 디지털 이미지로 ‘복제’해 플랫폼의 웹사이트(인터넷)에 ‘전송’하는 행위로 볼 수 있다. 12

디지털 파일이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인 이상 이를 그 차원을 달리해(2차원에서 3차원으로) 시공 내지 구현하는 것은 그 과정에 창작성이 있는지 여부에 따라 복제 행위 또는 2차적저작물작성 행위로 보아야 할 것이다. 또 타인의 저작물을 이용해 제작한 NFT가 2차적 저작물에 해당하는 경우 저작권 침해 여부와 관계없이 저작권을 취득한다. 저작물과 관련 있는 메타데이터를 공중에 이용제공하는 것을 전송행위로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다만, 이용허락을 받지 아니하고 타인의 저작물을 NFT 생선 및 판매를 위해 저작물에 대한 링크 연결이 필수적인데, 링크 연결행위에 대해서 우리 대법원은 저작권 침해(전송권 침해)를 인정하지 않고 있으나 유럽사법재판소는 공중이용제공권 침해를 인정한 바 있다. 물론 오리지널 작품이 오프체인 NFT내에서 복제되지 아니한다는 반론도 존재하지만 오리지널 작품의 복제없이는 민팅을 할 수 없는 것으로 보이므로 민팅 행위에 대한 복제권 침해가 발생할 수 있다.

또 제3자의 회화, 조각, 판화 등 유형화된 저작물(이하 ‘리얼 아트’라 한다)을 ‘디지털 트윈’으로 NFT로 민팅하는 행위, 리얼 아트 저작물 소유자가 NFT로 민팅하는 행위, 리얼 아트 저작물의 이용권자(licensee)가 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민팅하는 행위, 공유 저작물(public domin work)을 민팅하는 행위 등 NFT의 활용 방식은 다양한데, 그 활용 방식에 따라 권리 귀속 및 권리 침해 태양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13

(3) NFT 아트의 저작권과 소유권의 조정

저작권은 ‘표현'(무체물)에 대한 권리인 반면 소유권은 유체물에 대한 권리이다. 우선 저작재산권 및 저작인격권은 어디 까지나 ‘저작물’이라는 창작적 표현, 즉 형태가 없는 무체물에 대한 권리이며, 회화나 조각 등의 리얼 아트는 형태 있는 물건인 유체물로 소유권” 대상이 되고, 소유주가 독립적으로 존재한다. 소유권은 민법에서 “법령의 제한 내에서 자유롭게 그 소유물을 사용, 수익 및 처분 할 권리”(민법 206 조)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계약 관계가 없는 제3자에게 행사할 수 있는 절대적인 권리로 보호된다.

저작권법은 이러한 소유권의 성격을 감안해 미술저작물의 저작권과 소유권이 충돌 할 수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권리를 조정하는 규정을 두고 있다. 14 물론, NFT는 소유권의 대상이 아니므로, 일견 이러한 규정은 NFT 아트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소유권의 대상이 되는 리얼 아트가 ‘예술’자체의 거래 규범을 형성하고, 저작권법에 반영되는 것은 사실로 존재한다. 한편, NFT 아트는 유일하고 희소성이 높다는 점에서 리얼 아트와 공통점이 있다. 따라서 NFT 아트의 규범을 고려하는 경우, 리얼 아트의 규범을 출발점으로 하면서 NFT 아트 특유의 성질에 착안해 논의해야 할 것이다.

(4) 재판매권(추급권)과 유사한 구조의 구축

우리 저작권법에서는 아직 인정하지 않는 재판매권의 존재도 중요하다. 미술품 재판매권(일명 추급권, Artist’ Resale Right)이란 미술품이 재판매될 때 작가가 판매수익의 일정 비율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로, 유럽연합(EU) 등 80여개 국가에서 도입하고 있다. 재판매권은 미술 창작 분야에서 정당한 보상체계 마련이라는 관점에서 중요한 의의가 있는 권리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미술품 거래를 추적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곤란하다는 등을 이유로 아직 법적 권리로 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인정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NFT의 기초인 블록체인 기술에 의해 거래 추적이 가능하기 때문에 재판매권 또는 이와 유사한 구조를 만드는 것이 기술적으로 가능함에 따라, 아티스트에게는 ‘NFT 아트’를 창작하는 큰 매력의 하나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5) 디지털권리소진

서적이나 음반의 유형 매체의 거래에 적용되는 배포권 소진이 NFT가 적용된 디지털 자산에 대해서 적용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15 권리소진이론은 저작권자가 한번 판매하고 나면 일단 판매한 저작복제품에 대해서는 그것의 향후 전전 유통 내지 배포에 대해 자기의 배포권을 주장하지 못한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에 의하면, 저작권자가 저작물의 복제물을 최초로 판매하고 이에 대해 보상을 받은 경우, 저작권자가 그 복제물을 처분하는 것에 대해 통제할 수 있는 권리를 종료시키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권리소진이론의 적용을 통해 그 복제물이 최초로 판매돼 구매자가 소유권을 취득한 자는 그 복제물에 대한 저작권자의 권리는 완전히 행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역으로 저작권자의 경우 그 복제물이 추가적으로 판매되는 것을 통제할 저작자의 권리는 중지되는 것이다. 그 이유는 추가적인 판매에 대해 저작자가 통제할 수 있도록 한다면 이러한 저작권의 유통이 현저히 제한될 것이다. 아울러 이러한 양도 등이 이루어질 경우 이미 판매가 이루어지고 소유권이 이전되었음에도 지속적으로 저작권자가 양도 및 거래를 위한 권리 등 사유재산권을 부당하게 침해하게 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만약 권리소진이론에 의한 저작권의 제한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저작물의 복제물을 소유한 자는 저작권자의 동의 없이는, 복제물을 전시하거나 판매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권리소진이론을 통해 저작권자로부터 저작물의 복제물을 직접 구입할 수단이나 기회를 가지지 못한 일반인들도 복제물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도 한다.

전통적 매체를 통한 저작물의 복제물을 전송을 통해서 항구적인 통제권을 인도하는 경우에는 권리소진원칙이 적용되지만, 항구적 베이스로 이용자에게 디지털 복제본을 전송하거나 이용제공하지 않는 서비스의 온라인 제공에는 권리소진 원칙이 적용되지 아니한다. 다만, 디지털 형태로 저작물의 복제본에 대한 항구적 통제권을 포함하고 있는 물품 또는 서비스 제공에 대해서는 추가적 논의가 필요하다. 디지털자산인 NFT의 2차적 거래와 유통은 유일성이 유지되므로 디지털권리소진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 디지털 정보가 유체물에 저장되어 거래되는 유통방식이 아니라, 인터넷을 통한 전송 또는 서비스 방식의 제공이나 NFT가 적용된 디지털 아트의 거래에 대해서 기존 법리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검토와, 나아가 필요한 경우에는 별도의 입법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6) NFT 플랫폼 사업자의 책임과 면책

인터넷에서 저작권을 침해하는 게시물에 대해 1차적인 책임을 지는 자는 그 게시물을 직접 게시한 자라 할 것이다.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운영하는 온라인서비스제공자(이하 ‘OSP’라 한다)가 제공한 인터넷 게시공간에 위와 같은 게시물이 게시되었고 검색기능을 통하여 인터넷 이용자들이 그 게시물을 쉽게 찾을 수 있다고 하더라도, 그러한 사정만으로 곧바로 OSP에게 저작권 침해에 대한 불법행위책임을 지울 수는 없다. 16 NFT 아트 플랫폼에 저작권 침해 아트가 게시되는 경우 해당 플랫폼에 대해 위 OSP 책임과 면책 법리를 그대로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 검토가 필요하다. NFT 거래는 저작물 자체의 거래라기보다는 저작물을 증명하는 메타데이터 기록의 거래라 할 수 있고, 탈중앙화 서비스로 이루어지므로 자료를 서버에 저장해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저장 서비스’로 보기는 어렵지만, 메타데이터 NFT 아트 콘텐츠 자체는 해당 플랫폼사의 서버에 저장돼 회원에게 게시되므로 해당 범위에서는 중앙집중적 방식으로 ‘저장서비스’를 제공하는 OSP로 판단될 여지가 있다. 17

NFT는 탈중앙화라는 일반적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NFT 아트 콘텐츠 자체는 중앙 집중적으로 방식으로 저장되고 있다는 측면이 별도로 고려될 수 있다. 다만 최근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 운영자에게 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책임을 보다 쉽게 인정할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유럽 및 미국 등에서 변화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 것 또한 법정책적 고려에 기인한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 침해 게시물 발견의 특정(notice)은 저작권자가 부담하되, 신속 대응 (takedown)은 OSP의 부담이라는 면책규정(Safe Harbors 면책)에 의한 이익 · 부담의 균형이라는 법정책적 고려는 인터넷/디지털 서비스 시장의 혁신과 발전을 견인해 온 것을 인정하면서, 기술 혁신 과정에서 저작권자의 정당한 권리와 창출한 가치는 반드시 존중되어야 할 것이다.

4. 결어

원본 작품 자체가 NFT에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NFT 민팅(minting)과 판매의 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마이크의 자동 거래자 장점 법적 성격은 불확실하며, 그에 대해서는 일치된 학설과 판례도 존재하지 아니한다. 민팅(minting) 및 판매 프로세스가 저작재산권의 지분권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결론을 내린다면, 위법한 NFT 생성을 막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NFT가 디지털 아트 작품의 거래와 시장 확장과 건정한 저작물 유통시장과 저작자의 기회 확대를 통한 미술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받고 있다. 18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NFT 아트는 기존 콘텐츠 거래에서 예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저작권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NFT 아트의 제작 양태에 따른 저작권 침해 여부, OSP로서의 NFT 아트 플랫폼의 책임 여부 등 권리소진의 원칙 등 기존의 저작권 법리가 NFT 아트에 적용될 수 있는지 여부를, 리얼 아트의 적용 규범을 출발점으로 하면서 NFT 아트 특유의 성질에 착안하여 법리를 형성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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